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스웰리아 효능 알아보기

by 슈가애플+ 2021. 10. 17.

목차

    반응형

    보스웰리아 효능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예전부터 천연 관절 보호제로 알려져 있는 보스웰리아는 인도의 고산지대나 중동, 아프리카 등에서 자라는 유향나무의 수액을 건조해 만들어낸 100% 식물성 약재입니다. 황금빛을 띠고 있는 신비의 보석 보스웰리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스웰리아(Boswellia serrata)

    보스웰리아는 보스웰리아 나무가 상처 난 껍질을 치유하기 위해 만들어 내는 끈적한 수액을 굳혀서 만듭니다. 채취할 수 있는 양은 2년에 한 번이며, 한 그루당 생산할 수 있는 양이 500g 정도밖에 되지 않아 신비의 보석, 사막의 보석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동방박사가 아기 예수의 탄생을 기뻐하며 선물한 유향이 바로 보스웰리아라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보스웰리아를 매스틱(mastic), 올리바넘(olibanum), 프랑킨센스(fankincense)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보스웰리아에 다량 함유된 '보스웰릭산'이라는 성분은 무릎 연골을 보호하고 소염작용을 통해 염증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는 관절 건강 특효약으로 보스웰리아 효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목차

    1. 보스웰리아는?
    2. 보스웰리아 효능
    3. 보스웰리아 고르는법
    4. 보스웰리아 먹는법
    5. 보스웰리아 부작용

     

    1. 보스웰리아는?

    보스웰리아는 오랜 기간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는 약재로 특별한 맛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무릎의 염증과 통증을 다스리는 데 사용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본초강목에서는 '아픈 것을 멎게 하고 새살을 돋게 한다'라고 합니다.

     

    인도의 전통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우리 몸에 활기를 주고, 소독과 살균성분이 있다'라고 기술하고 있으며 가장 가치 있는 약재로 소개합니다. 중국에서는 보스웰리아를 자극제, 부상, 피부 분화 및 문둥병에 대한 연고, 구강과 인후 질환에 대한 세정제, 월경 증후군에 따른 통증 완화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한방에서 찾아본 보스웰리아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의학과 중국 전통의학에서 '유향'乳香으로 불리었습니다. 약성은 온화하고 독이 없으며 약간 맵고 쓴맛이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타박상으로 어혈(瘀血)되었거나,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사지 동통(四肢疼痛)에 진통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육경련으로 동통이 있거나 운동장애, 관절의 동통에도 자주 쓰이며, 뇌혈관의 순환장애로 인한 마비에도 효험이 있고, 관상동맥 부전으로 인한 협심통에도 진통효과가 현저하다고 합니다.

     

    외상으로 인한 피부 감염으로 궤양을 일으켰을 때에는 분말로 만들어 상처에 바르면 육아조직(肉芽組織)의 형성을 촉진시키고 통증도 제거됩니다. 보스웰리아는 대개 몰약(沒藥)과 같이 배합하여 쓰는데 임신부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보스웰리아 효능

    미국의 국립보건원에서는 유향 추출물인 보스웰리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무릎 통증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고, 관절의 움직이는 범위 또한 함께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릎 관절이 안 좋은 갱년기 여성분들이나 출산 후 관절염이 걱정되는 분들이 주로 드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연골세포 강화, 관절 건강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보스웰리아 효능은 연골세포 강화로 인한 관절 건강입니다. 보스웰리아는 보스웰릭산은 연골 세포를 강하게 하여 초기 관절염 증상을 완화해주며,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막아주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연골을 만들어주는 연골세포의 생존율을 증가시키고, 연골의 구성 단백질 발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연골의 손상 시 발생하는 단백분해효소의 발현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마그네슘과 비타민D, 아연은 관절 염증 개선에 도움을 주며, 글라이코스 사미노글리칸 성분은 관절 연골 세포를 손상되지 않게 보호하며, 연골 재생에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관절 소염진통제의 경우에는 복용 시 해당 기간에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스웰리아는 순간적인 약효와 함께 연골세포의 생존과 재생을 도와 꾸준한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66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서도, 보스웰리아 복용을 중단한 이후, 6개월까지 통증, 활동 장애, 뻣뻣함 등의 관절 질환이 개선된 상태였으며, 염증 억제 효과까지 유지되어 있었습니다.

     

    2) 소염 및 진통 완화, 진정작용

    보스웰리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보스웰릭산 성분이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류코트리엔의 생성을 억제하고, 골세포 자체 생존율을 증가시켜 관절염뿐 아니라 관절질환을 개선하고,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경희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 추출물이 골관절염 억제 효과와 함께 염증 유발 세포들의 활동을 억제함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염증에 의한 기관지염과 천식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작용, 피부미용

    보스웰리아 세 번째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입니다. 보스웰리아에는 항산화 성분인 인플라신이 풍부해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플라신은 피부 노화 방지, 여드름과 주근깨처럼 피부 트러블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가루를 이용해 천연비누, 화장품, 탈취제 등을 만들어 사용하면 피부의 진정작용과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4) 심신 안정

    고대부터 방향제로 쓰인 보스웰리아는 항균작용 효과가 탁월합니다. 보스웰리아에 들어있는 피톤치드 성분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현대인의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감 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피로감을 느끼는 분들이 휴식을 취할 때 차로 드시면 보스웰리아 효능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면역력 증가

    보스웰리아는 염증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연, 비타민, 마그네슘, 셀레늄 성분 등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환절기 알레르기나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우리 몸속의 바이러스와 종용 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해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치아 건강

    마지막 보스웰리아 효능은 치아 건강입니다. 보스웰리아를 사용하면 입 안의 세균과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치아건강을 위해 보스웰리아를 씹는 민간요법이 있다고도 합니다. 최근 들어 보스웰리아는 에센셜 오일 형태로도 판매가 되고 있으니 오일 제품을 이용하면 구강질환과 구취 제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보스웰리아 고르는법

    좋은 보스웰리아를 고르는 방법은 성분표에서 보스웰릭산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 함유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정식 수입품인지 확인하고, 이물감이 없는 깔끔한 추출분말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학제품이 추가로 들어가 있는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짜 제품의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수입신고필증 및 시험성적서가 구비된 것을 고르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4. 보스웰리아 먹는법

    제대로 보스웰리아 효능을 보려면 차로 우려서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스웰리아 원물 4g을 차 거름망에 넣어서 물 1리터와 함께 20분 정도 끓어주거나, 물 1리터당 1g의 가루를 넣고 끓여서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끓인 보스웰리아 차는 2~3회에 걸쳐 나누어 먹는 게 좋습니다.

     

    향이 피톤치드처럼 은은해서 심신안정 효과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향을 태워 향기를 맡는 방식으로 약 대신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가루는 찬물에 잘 녹지 않으니 뜨거운 물에 끓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이 번거롭다면 식약처에서 인증한 캡슐 제품을 복용하거나, 가루를 우유나 두유 등 음료에 타서 가볍게 마시기, 밥이나 샐러드에 뿌려 먹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보스웰리아는 먹는 법뿐만 아니라 바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를 고르게 빻은 가루를 물과 1:1 비율로 섞어 통증 부위에 바른 후 20~30분간 온찜질을 해 주는 방법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5. 보스웰리아 부작용

    보스웰리아는 식물성 성분이기 때문에 특별한 위장장애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지나치게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과하게 복용하면 구토, 설사, 피부 발진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보스웰리아의 일일 복용량은 1000mg인데, 이는 밥숟가락으로 1스푼 정도의 양입니다. 하루 4g 이상 섭취하거나 장기 복용하면 메스꺼움과 어지러움, 위장 장애와 피부 발진,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개월을 섭취한 경우에는 한 달 정도 쉬었다가 다시 복용할 것을 권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혈류를 증가시켜 월경과다를 불러올 수 있으며 소염제나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스웰리아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과 저혈당증을 앓고 있는 분은 의사와 상의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 간 손상을 입은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참고하세요.

    2021.10.11 - [분류 전체보기] - 크롬 다운로드 및 기능 소개

    2021.10.11 - [분류 전체보기] -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6가지

    2021.10.07 - [분류 전체보기] - 공황장애 증상 및 치료 방법

    2021.10.06 - [분류 전체보기] - 넷플릭스 요금제 및 가입방법

     

    보스웰리아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고르는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동방박사가 예수 탄생 시 가져간 선물이라고 하니 오래전부터 효능을 인정받고 안전하게 쓰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겨울철이 가까워져 보스웰리아 복용을 고려하고 있는 분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