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by 슈가애플 2021. 10. 20.

목차

    반응형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백신 접종을 받고 계신데 회사에 코로나19 백신 휴가를 받은 분들은 회사에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PC에서 발급받는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PDF 파일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종이로 제출해야 한다면 프린트가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회사 등에 메일로 첨부하려면 PDF 파일로 저장하는 게 훨씬 유용합니다.

     

    만약 정보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는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안된다면 본인이 백신을 맞은 병원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이용

     

    ①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화면

     

    ② 홈페이지 하단에는 자주 찾는 서비스 메뉴가 나와 있습니다. '예방접종 증명'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첫 페이지에서 예방접종 증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홈페이지 메뉴인 '서비스'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메뉴

     

    ③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은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경우 따로 수수료를 내지 않습니다. 신청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④ 정부24 홈페이지의 서비스 대부분은 회원, 비회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서류들을 발급받을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회원 등록을 해 놓으시길 권합니다. 비회원으로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신청하는 경우에도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⑤ 회원으로 신청하면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상단의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적용을 누르면 인증할 때 실수를 줄일 수 있어서 저는 꼭 잊지 않고 선택합니다. 간편인증/공동인증서를 선택해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해당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만약 비회원으로 신청한다면 약관 내용이 나옵니다. 약관에 동의하면 하단에 정보 입력란이 나옵니다. 회원 로그인과 마찬가지로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적용을 선택하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연락처는 필수 입력 사항이 아니므로 쓰지 않아도 진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입력 확인 란에는 총 6자리 숫자를 확인하고 똑같이 칸에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서비스 화면으로 갑니다.

     

    ⑥ 신청인과 발급인은 동일하게 나옵니다. 정보가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하고 하단의 신청내용을 선택합니다.

     

    예방접종 증명 신청내용에서 접종 구분은 '국가 예방접종'을 선택합니다. 세부 내용은 '(임시 예방접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만 선택합니다.

     

    처음 세팅은 전체로 되어 있습니다. 그대로 진행하면 각종 예방접종 내용이 모두 한꺼번에 출력되므로 제출 용도에 맞춰 꼭 코로나 예방접종 증명 발급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⑦ 신청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옵니다. 접수된 내용을 보면 민원사 무명은 예방접종 증명, 처리상태는 처리완료로 뜹니다. 문서 출력 버튼을 선택하면 출력이 가능한 팝업 화면이 뜹니다.

     

    ⑧ 팝업창 오른쪽에 있는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인쇄 상세화면이 나오면 자신의 프린터를 선택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대신 'PDF로 저장'을 선택하면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⑨ PDF 파일로 저장한 예방접종 증명서입니다. 이번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은 이유는 큰애 학교 기숙사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출력하지 않고 파일로 저장해 학교에 메일로 보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희처럼 백신 접종 당일에 서류를 챙기지 않으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한데, 백신 휴가를 신청한 분들이라면 접종할 때 병원 측에 바로 요청하는 게 가장 간단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이용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도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영문으로 된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을 받아야 한다면 여기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 정부24와는 달리 회원가입을 해야만 합니다.

     

    ①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오른쪽 바로가기 메뉴 첫 번째에 있는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을 누릅니다.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화면

     

    ②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 메뉴에서 국문, 영문 중 필요한 증명서를 선택합니다.

     

    ③ 로그인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후 공동인증서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④ 회원 가입을 하고 나면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만약 아이의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고자 한다면 이 과정에서 아이 정보를 등록합니다.

     

    그 이후 방법은 정부24와 거의 동일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를 선택하고 신청내역을 작성한 후 공동인증서로 인증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과정

     

     

    ■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이렇게 서류 제출용으로 필요한 경우가 아니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휴대폰 앱을 이용해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는 게 편리합니다. 식당이나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제약이 있는 자리에 갈 때 코로나 백신 기본접종 2회를 모두 완료한 경우에는 예외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COOV(쿠브) 앱과 카카오톡, 네이버, 패스 앱 등 QR 체크인과 연동하면 편리합니다. 2차 접종을 마친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자 기준은 백신을 맞고 나서 14일이 경과해야 하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쿠브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1, 2차

     

     

    ■ 예방접종 증명 스티커 발급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들이나 어르신은 접종 당일 예방접종 증명서를 병원에서 발급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종이로 된 서류를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정부에서는 예방접종 증명 스티커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주민센터(읍면동사무소)에 스티커를 부착하고자 하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뒷면에 예방접종 증명서 대신 스티커를 붙여 줍니다. 여기에는 접종 회차 및 접종일, 백신 종류 등 필수 정보가 기재됩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www.kdca.go.kr

     

     

    블로그 이전 글 보기

    2021.10.19 - [분류 전체보기] - 부스터 샷 뜻 , 얀센 백신 부스터 샷

    2021.10.17 - [분류 전체보기] - 보스웰리아 효능 알아보기

    2021.10.11 - [분류 전체보기] - 크롬 다운로드 및 기능 소개

    2021.10.11 - [분류 전체보기] -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6가지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관련해서 2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는 각종 서류들을 발급받을 때 전산 통합이 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양식들을 온라인 상으로 신청하고 발급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잘 운영되는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잘 선택해서 필요할 때 적재적소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