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환율계산기가 필요한 분들에게 이용하기 좋은 사이트와 앱을 추천해 보겠습니다. 벌써 원/US달러 환율이 1,400원을 돌파하는 고환율 시대가 되었습니다. 요즘은 여행뿐만 아니라 환율을 이용한 재테크, 주식 투자 등을 하는 분들이 많으니 참고로 알아두셨다가 자신에게 맞는 사이트나 앱으로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환율(Exchange Rate)
환율은 현찰을 살 때, 현찰을 팔 때, 송금을 보낼 때, 송금을 받을 때 모두 조금씩 상이합니다. 거래하는 은행들도 적용하는 환율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이 이용하는 은행들의 환율과 우대 비율을 비교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차
1. 환율계산기 추천 사이트
- 은행 사이트
- 네이버
- 다음
- 구글
2. 환율계산기 추천 앱
- 환율계산기 플러스
- 올빼미 환율 계산기
1. 환율계산기 추천 사이트
1) 은행 환율계산기
환율 정보는 각 은행의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환율뿐만 아니라 각 통화별로 현찰, 송금, 수표, 매매 기준율 등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제 주거래 은행은 신한은행이므로 신한은행 사이트에 맞춰 설명해 보겠습니다.
신한은행 환율조회는 로그인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기준으로 금융상품 > 외환 > 환율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율조회를 하면 국제환율 고시표가 제공됩니다.
신한은행 환율계산기는 우측 하단에 있는 외환계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외화를 살 때와 팔 때 두 가지 경우로 표시되며 환율우대율을 적용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적용되는 화폐는 미국 달러, 일본 엔, 유럽 유로, 영국 파운드, 호주 달러, 뉴질랜드 달러, 캐나다 달러, 홍콩 달러, 싱가폴 달러, 타이완 달러, 중국 위안, 스위스 프랑, 이렇게 총 12가지입니다.
2) 네이버 환율계산기
일일이 은행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털 사이트에서는 매매기준율로 금액이 표시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는 제공되는 정보의 오류와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 수준으로 보시고 환전 등을 할 때는 주거래 은행에서 다시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환율계산기에서는 하나은행과 신한은행 이렇게 두 은행의 환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접속해서 검색창에 환율계산기를 입력하면 미국 달러를 기준으로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에는 8개의 통화가 나타나며 그 외의 통화는 아래에 있는 '환율 더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특정 국가의 환율을 바로 조회하고 싶다면 국가명과 환율을 바로 검색창에 입력하면 됩니다. 호주 환율을 검색해 보니 왼쪽에는 1일, 3개월, 1년, 3년, 10년 기준으로 그래프가 나오고 오른쪽에는 환율을 계산할 수 있는 입력창이 나옵니다. 한국돈 기준으로 계산하고 싶다면 대한민국 KRW에 금액을 입력합니다.
해외 교민들도 네이버 환율계산기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매매기준율을 확인하기 쉬워서 아무래도 은행보다 자주 이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3) 다음 환율계산기
다음 환율계산기도 네이버와 거의 같은 형식이며 하나은행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 사이트의 검색창에 환율계산기를 입력하면 됩니다.
특정 국가의 환율이 궁금하면 위와 마찬가지로 국가명 뒤에 환율을 붙여서 검색하면 됩니다.
4) 구글 환율계산기
해외에서 가장 접속하기 편한 사이트가 구글이다 보니 저도 크롬 브라우저에서 바로 확인하는 용도로 이용하곤 했습니다. 다른 포털처럼 검색창을 통해 들어가면 미국 달러 기준으로 설정된 화면이 나옵니다. 원화 대비 미국 달러로 나온 걸 보니 요즘 얼마나 고환율 상황인지 실감이 납니다.
2. 환율계산기 추천 앱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수시로 환율계산기를 사용하고 싶다면 휴대폰 앱이 더 편리합니다.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앱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높은 평점을 받은 순서로 검색해서 다운로드 수가 많은 앱으로 고르면 되는데, 가급적이면 실시간 환율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환율계산기 플러스
제가 한동안 애용했던 앱은 환율계산기 플러스입니다. 해외에 나갔을 때 원화와 현지 통화, 그리고 미국 달러 환율을 함께 비교해서 볼 일이 있을 때 유용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환율계산기 플러스를 살펴보니 심플한 인터페이스 자체는 좋지만 무료 버전은 기능이 제한되어 있으니 그 점을 참고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가격 계산기는 카메라로 바로 가격 환산을 할 수 있어서 좋은데 하루에 3회까지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환율 위젯도 프로 버전에서 지원된다고 합니다. 무료 버전은 광고가 있습니다.
2) 올빼미 환율계산기
올빼미 환율계산기는 지인의 추천으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손쉽게 환율 조회, 환율 계산, 환율 알람을 받을 수 있고 무료 버전이어서 요즘 가장 많이 쓰고 있습니다.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따로 광고가 나오지 않아서 편리합니다.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전세계24에 맞게 환율 출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첫 화면의 미국 달러를 클릭하면 환율에 관련된 뉴스도 제공됩니다. 그리고 환율을 조회할 때 계산기 모드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물건을 여러 개 구매할 때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환율계산기 사용법과 추천 사이트 그리고 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으로 선택해서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전 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