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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이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어제 뉴스에서 미국의 웹사이트가 국내 개인정보를 수십만 건 제공한다는 것을 보고 이제 인터넷을 사용할 때는 자신의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로 본인의 정보는 안전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이용법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하거나 이용할 때 아이디와 비밀번호(패스워드)가 필요합니다. 그중 패스워드가 노출되면 개인 메일 정보, 금융정보 등이 타인에게 유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몇 년 전에 미국 아마존 사이트에서 개인 정보가 유출되어 피해를 본 경험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 중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아마존에서도 똑같이 사용했는데, 어느 날 주문하지 않은 공구세트가 보유하고 있던 아마존 기프트 카드로 결제된 것을 알았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갔더니 비밀번호 자체가 변경되어 접속도 못하고 잘하지 못하는 영어로 고객센터와 한참을 상담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유출되었던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만들었던 비밀번호를 모두 바꾸는 등 꽤 고생을 했습니다. 저는 80불 정도의 피해로 그쳤지만 요즘은 그보다 훨씬 큰 범죄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상에 불법 게시된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금전 취득목적으로 악용되는 경우가 점점 더 늘고 있다고 하니, 주요 포털사이트의 계정 등은 특히 더 신경 써서 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를 이용해서 유출 사실을 알게 된다면 신속히 가입한 사이트에 접속해 비밀번호를 변경하셔서 2차적인 유출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1.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사이트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함께 하는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출여부 조회하기 메뉴와 공지사항, FAQ, 알림판 메뉴 등 기능은 단순해 보입니다.
소개 메뉴에 들어가 보니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는 총 4단계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2. 사용자 인증
'유출여부 조회하기'를 선택하면 '동의 및 이메일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상단에 유의사항 및 안내가 나오는데 이 사이트는 회원가입을 받지 않으며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하고 조회를 완료하면 즉시 파기한다고 합니다.
① 안내 밑에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가 있으므로 '동의합니다'를 선택합니다.
② 사용자 인증에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인증번호 발송 버튼을 누릅니다.
③ 등록한 이메일에 들어가 인증번호를 확인합니다.
④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 확인을 누른 후에 2차 인증을 합니다. 이메일 인증이 되면 우측의 리캡챠가 활성화됩니다. '로봇이 아닙니다.'를 선택하면 유출 조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3. 유출 조회
유출 조회 화면에서는 5개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이메일로는 하루만 해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5개 이상의 아이디를 검색하고 싶다면 나머지는 다음날에 하시면 됩니다.
①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② 저는 주력으로 사용하는 아이디가 2가지여서 그것들만 체크했습니다. 조회 결과 가장 오랫동안 사용했던 아이디가 유출이력이 있다고 나옵니다. 예전에 아마존에서 유출된 아이디와 동일합니다.
③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에서 유출이력이 있다면 즉시 해당 아이디의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의도용이나 사기거래 보이스피싱 등 2차 유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명의도용이 의심되는 경우나, 아이디/패스워드를 알지 못해서 회원 탈퇴가 어려운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장기간 미사용 중인 사이트는 탈퇴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이용방법 관련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 정보 지키는 방법
1. 주요 계정 2단계 인증 사용하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주요 계정은 로그인 시 2단계 인증을 설정해 두시면 안전하게 내 개인 정보를 지킬 수 있습니다. 주요 포털사마다 2단계 인증이나 추가 보안장치를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으니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인증단계 설정을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 구글 : 2단계 인증 설정
- 네이버 : 2단계 인증 설정
- 다음, 카카오 : 2차 인증 설정
- 네이트 : 메일 계정 설정
2. 안전한 비밀번호 설정
안전한 비밀번호는 제3자로 쉽게 추측할 수 없고, 인터넷을 통해 유출된 개인정보를 이용해도 알아내기 어려운 비밀번호를 말합니다.
특정 패턴을 갖는 비밀번호나 가족 이름, 생일, 주소, 휴대전화 번호를 포함하는 비밀번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의 발음을 영문으로 쓰거나 영문 단어의 발음을 한글로 변형한 비밀번호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① 두 종류 이상의 문자구성이나 8자리 이상의 길이로 구성된 문자
문자 종류는 알파벳 대문자와 소문자, 특수문자, 숫자, 총 4가지입니다.
② 10자리 이상의 길이로 구성된 문자열
숫자로만 구성하는 경우에는 보안이 취약할 수 있으므로 문자를 함께 넣는 것이 좋습니다.
※ 국민과 함께하는 내정보 지킴이 캠페인
- 내 계정 정보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지 않기
- SNS, 클라우드 등 로그인 시 계정 '2단계 인증 설정'하기
- 사용하지 않는 앱은 회원탈퇴하고 삭제하기
- 출처가 불분명한 의심스러운 링크(URL)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하기
- 스마트폰, PC 등 단말기 중고거래 시 초기화(포맷) 설정하기
- 라이브방송 시 주변 사람들의 얼굴이나 위치정보 노출하지 않기
- 게시글, 댓글 및 사진, 동영상 업로드 시 개인정보가 있는지 확인하기
- 택배 송장, 신용카드 영수증 등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에 주의하기
- 과도한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아르바이트나 이벤트는 의심하기
- 다중이용시설 방문 시 QR체크인, 개인안심번호, 안심콜 사용하기
* 출처 : 개인정보보호포털 내정보 지킴이 캠페인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와 함께 이용하면 본인의 중요한 개인정보를 좀 더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으니 30분 정도 시간을 투자해 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사이버 범죄는 남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자신과 주변인들에게도 생길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인터넷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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