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운전면허증이 훼손되었거나 분실하게 된 경우에는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저처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 분들은 이 포스팅을 통해 재발급이 가능한 3가지 방법 중 하나를 골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법과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오랫동안 장지갑을 이용하다 보니 지갑에 카드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모두 넣어 다니는 게 습관이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외출했다 돌아오니 가방 속의 지갑이 감쪽같이 사라졌습니다. 어디에 놓고 온 건 아닌가 싶어 그날 다녔던 곳을 되짚었지만 결국 찾지 못했습니다.
가장 먼저 전화로 카드 분실신고를 하고, 집 근처 경찰서 지구대에 들러 신고를 했습니다. 신분증을 잃어버리게 되면 경찰서에 신고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 신분증이 범죄에 악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경찰서 교통민원실에서는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지구대에서는 바로 신청할 수가 없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약 2주 정도 걸린다고 해서 분실 다음날 접수했습니다. 신분증 2개가 없으니 안 되겠다 싶어서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당일 발급받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알게 된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은 3가지입니다. 가장 빨리 받을 수 있는 곳은 운전면허 시험장이고, 경찰서 교통민원실, 도로교통공단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2주 정도 걸립니다. 각각의 방법들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빠른 운전면허증 재발급 - 운전면허 시험장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중 가장 빠른 것은 운전면허 시험장 민원창구에서 직접 신청하는 것입니다. 신청 당일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은 전국에 27개가 있습니다.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장 가까운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면 1시간 내외에 현장에서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가능한데, 신분증을 꼭 제출해야 합니다. 저는 주민등록증도 함께 분실해서 운전면허 시험장에 가기 전에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먼저 했는데 그때 받은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와 함께 혹시나 싶어서 여권을 가지고 갔습니다. 여권이 없어도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로 신청 가능했습니다.
분실 재발급 받는 경우에는 위·변조 방지를 위해 기존 사진 사용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따로 사진을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대리자가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때 대리자는 위임장을 소지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수수료는 8,000원을 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 위치를 확인하고 싶다면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하단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당일에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운전면허 시험장이 전국 통틀어 27개밖에 되지 않으므로 근처에 없어서 방문하기 어렵다면 다음에 설명드릴 방법으로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운전면허증 재발급, 임시운전면허증 - 경찰서 교통민원실
운전면허 시험장이 근처에 없다면 맨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경찰서 교통민원실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경찰서는 각 지역마다 위치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구대나 파출소에서는 신청할 수 없으며, 꼭 민원실을 이용해야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신분증을 제출(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도 가능)하고 수수료 8,000원과 신청서를 제출하면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경찰서에서 신청하는 경우 바로 발급되는 것은 아니고 신청 후 2주 정도 기다려야 면허증을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경찰서에 재방문해서 수령하면 가장 좋고, 등기로 수령하는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한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처럼 임시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시운전면허증은 20일간 운전이 가능합니다. 1번, 2번처럼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바로 운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운전할 일이 없거나 외부에 나가기 힘든 경우라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온라인 운전면허증 재발급 - 안전운전 통합민원
마지막 세번째 방법은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공동인증서 등을 통해 본인 확인만 하면 간편하게 절차가 진행되므로 신청하는 당시에 다른 신분증이 없거나 운전면허 시험장, 경찰서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아래 안내에 따라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이용시간은 07시 30분~22시까지로, 그 이후 시간에는 신청할 수 없으니 이용시간을 확인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는 PC와 핸드폰에서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인 확인이 가능한 카카오페이인증, 공동인증(구 공인인증), 휴대폰인증, 디지털원패스, 핀인증 5가지 중 하나를 쓸 수 있으면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포털 사이트에서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검색하거나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②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상단에는 교통안전교육, 운전면허시험, 운전면허증, 발급, 강사 및 기능검정원, 안전시설 검사 메뉴가 있습니다. 가운데에 있는 '운전면허증 발급' 메뉴를 클릭하면 하단에 상세 메뉴가 나옵니다. 그중 '면허증 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③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회원가입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 메뉴가 나오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본인 확인 인증은 카카오페이인증, 공동인증(구 공인인증), 휴대폰인증, 디지털원패스, 핀인증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④ 온라인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 과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됩니다. 약관에 동의 후 면허정보 확인, 수령지와 날짜를 선택해서 연락처를 등록하고, 영문면허증 신청 여부를 선택한 후에 결제합니다.
본인의 면허정보와 유의사항을 확인합니다. 개명이나 전입신고에 따른 면허정보 변경이 있는 경우 2~3일 정도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도 언급했던 것처럼 분실재발급은 위·변조 방지를 위해 기존 사진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사진을 업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없고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에서 신청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령방법은 시험장 방문과 경찰서 방문 중 원하는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경찰서와 달리 등기 수령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신분증으로 사용되는 빈도가 높다 보니 대면 확인 과정이 필요해서인 것 같습니다. 수령 날짜와 수령 가능 시간을 선택합니다. 평일 09시~18시까지인데, 토요 근무하는 운전면허 시험장을 선택하는 경우 토요일에도 방문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홈페이지에서 꼭 확인!!)
SMS와 이메일로도 알림 설정을 합니다. 휴대폰 번호는 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모든 내역을 확인했다면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⑤ 영문운전면허증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영문운전면허증은 국내 및 해외에서 사용 편의를 위해 면허증 뒷면에 영문으로 면허 내용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호주, 영국, 캐나다를 포함한 해외 33개 국가에서 국제운전면허증 없이도 운전 가능하다고 합니다.
영문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받는 경우에는 수수료가 1만 원이며, 일반 국문운전면허증은 8,000원입니다. 영문 운전면허증이 인정되지 않는 국가에서 운전을 하려면 국제운전면허증과 한국운전면허증, 여권을 지참해야 합니다.
⑥ 신청내역을 확인한 후 결제까지 마치고 나면 온라인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끝납니다. 결제는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두 종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면허증을 수령할 때는 본인여부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하여 본인이 직접 수령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대리인 수령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신분증으로 본인여부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 신분확인이 가능한 신분증명서입니다.
■ 주민등록증, 재외국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청소년증(유효기간 이내)
■ 사진과 생년월일, 성명이 기재된 여타 공공기관 발행 신분증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공무원증, 선원수첩, 국가기술자격증, 학생증(재학증명서 첨부), 장애인복지카드, 전역증(전역 후 1년 이내), 외국인 등록증, 외국국적 동포 국내거소신고증, 국가보훈처장(證) 국가유공자증 등 10종입니다.
주민등록증을 함께 분실하거나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 없는 경우에는 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을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신에 가장 편한 방법을 찾아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토요일에 운영되는 운전면허 시험장 일정이 변경되는 경우가 많으니 먼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저처럼 운전면허증과 주민등록증을 같이 가지고 다니는 것보다 안전을 위해 신분증을 분리해서 다니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