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엉겅퀴 효능 및 부작용 정리

by 슈가애플 2021. 10. 2.

목차

    반응형

    엉겅퀴 효능 및 부작용 알고 계시나요? 독성이 없는 엉겅퀴는 밀크씨슬이라고도 불리는 식물로 해독, 항염 효과가 있어서 간 영양제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유럽 쪽에서 혈액순환, 지혈, 피로 해소, 당뇨 등에 대한 엉겅퀴 효능이 인정받아 오랫동안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엉겅퀴(Milk Thistle)

    도시화가 되기 전에는 주변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식물 중 하나였던 엉겅퀴는 우리나라에서 '흰무늬엉겅퀴'라고 불리며 영어 이름은 '밀크씨슬'입니다. 실리마린, 실리빈, 카루두스마리아누스 모두 엉겅퀴를 의미합니다.

     

    엉겅퀴 꽃

     

    엉겅퀴 씨앗에서 주로 추출하는 실리마린 성분은 항산화 화합물로 간경화, 황달, 간염 및 담낭 장애 등에 효과적인 자연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간 기능을 향상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우리나라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엉겅퀴는 식약처에 식품 원료로 사용 가능한 식물로 등재되어 약효와 안전성이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엉겅퀴 효능
    2. 엉겅퀴 복용방법
    3. 엉겅퀴 부작용

     

    1. 엉겅퀴 효능

    엉겅퀴는 줄기에 흰 털이 있고, 잎은 가장자리가 깊게 갈라져 있으며 끝에 뾰족한 가시들이 있습니다. 어린순은 나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줄기와 잎은 말려서 한방 재료로 사용되며, 씨앗에서도 몸에 좋은 성분들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엉겅퀴 씨앗

     

    1) 간 기능 향상 및 피로 해소

    엉겅퀴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간의 보호와 치료, 해독에 효과적이어서 간 질환을 치료하는데 쓰입니다. 간 조직의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켜 지방간, 간경화증, 황달, 간 기능 장애와 간염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실리마린은 체내의 독성물질이 세포막을 통과하는 것을 차단하여 혈액의 유해 물질이 간에 닿기 전에 걸려내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만큼 피로를 자주 느끼는 분들에게 엉겅퀴 피로 해소 효능은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알코올이나 지방간에 의한 체내 독성물질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엉겅퀴 효능은 간의 부담을 줄여주어 간의 회복을 돕고 간 기능을 향상합니다. 음주를 하기 전 엉겅퀴를 섭취하면 간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지혈 작용 및 피부 개선

    약이 귀했던 예전 시절에는 피가 나는 부위에 엉겅퀴를 발라 지혈을 했다고 합니다. 엉겅퀴를 오랫동안 섭취하면 코피, 자궁 내 출혈, 혈변 등을 멎게 해서 지혈작용은 대표적인 엉겅퀴 효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혈, 토혈, 하혈, 외상출혈에도 이용되는 엉겅퀴는 각종 세균에 대한 항염 효과 또한 뛰어납니다. 엉겅퀴에 함유된 아피게닌이라는 성분이 염증 유도물질인 산화질소를 줄여 염증을 가라 앉히고, 통증 유발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엉겅퀴의 성분은 간 독성이 없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제로도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항염 효과가 뛰어난 엉겅퀴는 오일 형태로 가공하여 아토피, 종기 등 피부 염증성 질환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드름 등 피부에 염증 반응이 있다면 그 부위를 깨끗이 씻고 오일을 발라주면 좋다고 합니다.

     

    엉겅퀴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은 피부에도 동일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리마린의 파이토케미컬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해 피부를 하얗게 하고 탄력 있게 합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동의보감에 엉겅퀴 효능은 어혈을 풀어준다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엉겅퀴는 혈액 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엉겅퀴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산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합성을 도우며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엉겅퀴의 뿌리 부분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혈압을 조절해 주는 성분이 혈압을 내려주고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각종 심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엉겅퀴 효능 - 간, 피부, 혈관 건강

     

    4) 뇌 기능 향상

    약 2천 년에 걸쳐 엉겅퀴는 전통적인 신경학적 치료제로 사용되었습니다. 항염증과 항산화 특성을 통해 뇌세포의 산화적인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질환이 있는 동물 실험을 통해서 알츠하이머의 원인으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숫자가 줄어드는 유의미한 실험 결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아직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가 시행된 건 아니 신경세포 사이에 쌓여있는 끈적끈적한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제거되었다는 것은 차후 임상연구에도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5) 뼈 건강 향상 / 골다공증

    엉겅퀴는 연골 파괴를 억제해서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수년에 걸쳐 서서히 발달하는 진행성 뼈 손질 질병입니다. 폐경기가 지난 여성은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줄어들면서 골밀도가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동물 연구를 통해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하면 뼈에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고 잠재적으로 뼈 손실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중년 이후의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엉겅퀴를 꾸준히 복용해준다면 에스트로겐 결핍으로 인한 뼈 손실의 예방에 유용한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6) 당뇨병 증상 개선

    엉겅퀴 효능 마지막은 당뇨병 증상 개선입니다. 엉겅퀴의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은 당뇨병과 합병증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실리마린을 4개월간 복용한 사람들에게서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제2형 당뇨병에서 혈당을 낮추고, 혈중 혈당 농도를 반영하는 당화혈색소가 크게 감소했다고 하니 의사와 상의하고 복용량을 문의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과량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엉겅퀴 복용방법

    엉겅퀴의 활성 성분은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주로 캡슐이나 알약 형태로 섭취합니다. 차로 마시게 되면 영양 성분이 손실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엉겅퀴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후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 아침저녁으로 하루 두 번 섭취하는 걸 추천합니다.
    • 하루 복용 용량은 100 mg~200 mg 정도 드시면 됩니다.
    • 판매되고 있는 엉겅퀴에는 약 70~80%의 실리마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엉겅퀴 부작용

    엉겅퀴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물입니다. 고용량을 장기간 복용하는 연구에서 약 1%만이 부작용을 경험했다고 하는데 나타나는 부작용은 복부 팽만감과 배에 가스가 차는 내장 장애, 메스꺼움, 식욕부진, 설사 등입니다. 국화과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신을 했거나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안전성에 대한 명확한 연구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난소암과 같이 호르몬 관련 암 병력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들은 복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에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엉겅퀴 섭취를 조심해야 하는 대상

     

    당뇨 환자가 과량으로 복용하게 되면 저혈당 쇼크가 올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CYP2C9 억제제와 상호작용이 있는 약물들(안정제, 심장약, 관절약, 우울증 약, 당뇨약, 혈압약, 와파린, 프로포폴)을 복용하고 있다면 임의대로 복용하지 말고 전문가와 꼭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엉겅퀴 제품을 고를 때는 농약을 쓰지 않은 유기농 엉겅퀴 보충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알약 형태를 만들 때 화학 부형제와 같은 화학적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았는지 꼼꼼히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양제 겉면에 원재료 함량을 잘 확인해 보시고 자신의 간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 글도 참고해 보세요.

    2021.10.02 - [분류 전체보기] - 우엉차 효능 부작용 알고 마시기

     

    엉겅퀴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 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해서 80% 정도가 손상이 되어도 겉으로 잘 티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에 예방 차원으로 엉겅퀴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