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엉차 효능 부작용 알고 마시기

by 슈가애플 2021. 10. 2.

목차

    반응형

    우엉차 효능 부작용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날씨가 차가워지기 시작하면서 따뜻한 차를 마시는 일이 늘고 있는데, 가급적이면 카페인이 많은 음료보다 우리 몸에 좋은 우엉차를 드시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엉차는 혈관질환, 변비, 빈혈, 골다공증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고 맛도 좋습니다.

     

    우엉차 효능 부작용 알고 마시기

    우엉은 땅 속 깊이 뿌리를 내려 각종 미네랄과 영양분을 흡수하는 대표적인 뿌리채소입니다.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 두해살이풀이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유럽 등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엉은 7~8월 사이에 꽃이 피고 9월에 열매(우방자)가 익습니다. 우엉의 뿌리는 길이 30~60cm 정도 되는데, 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어서 즐겨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엉 잎, 우엉 꽃, 우엉 뿌리

     

    저는 개인적으로 우엉조림이 잔뜩 들어간 우엉 김밥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식감이 쫄깃하면서도 아삭아삭해서 샐러드나, 무침, 조림, 튀김 등 다양한 요리에 넣어도 잘 어울립니다.

     

    목차

    1. 우엉
    2. 우엉차 효능
    3. 우엉차 만드는법
    4. 우엉차 마시기
    5. 우엉차 부작용

     

     

    1. 우엉

    우엉의 껍질에는 사포닌이 풍부해서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이라고 불립니다. 사포닌은 면역력 강화, 심장병과 암 예방,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제거하고 혈압과 혈당조절을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껍질도 함께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도 풍부해서 신장 기능을 향상하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시중에 먹기 편하게 볶은 우엉차 제품과 티백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쉽게 마실 수 있는 음료 제품도 시판되고 있습니다.

     

     

    2. 우엉차 효능

    우엉차는 고소하고 맛있어 먹기 좋아 아이와 성인 모두 섭취가 가능합니다. 당질이 많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인 우엉은 "오장의 독소를 제거하고 천식과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라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고, 본초강목에 의하면 "오장의 나쁜 기를 제거하고 중풍, 머리에 나는 종기, 가래 등을 다스린다"라고 합니다.

     

     

    1) 혈관건강

    우엉차 효능 첫 번째는 혈관건강입니다. 우엉의 껍질에는 사포닌 성분이 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비누를 뜻하는 라틴어 'Sapo'에서 유래된 명칭으로 녹을 때 미세 거품을 발생시켜 지어진 이름입니다.

     

    이 거품이 혈액 속에 들어가면 혈관을 더럽히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에 달라붙어 몸 밖으로 배설하는 작용을 합니다. 우엉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도 풍부해서 활성산소를 제거해 콜레스테롤,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 당뇨병 등의 합병증인 동맥경화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우엉을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거리는 성분인 리그닌은 '천연 혈행 개선제'로 유명합니다. 리그린과 철분은 혈액순환, 조형 작용과 함께 빈혈, 뇌 질환,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생리불순 개선

    우엉 100g 당 약 481ml의 아르기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지 못한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아르기닌은 여성 호르몬 분비를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불규칙했던 생기 주기를 개선해 줍니다. 그리고 생리 때마다 찾아오는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는 효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3) 변비와 장 건강

    우엉에는 수용성 식이 섬유와 불용성 식이 섬유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그닌은 항암작용을 하는 식이섬유 성분 중 하나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장 청소를 하는 정장작용을 합니다.

     

    식물성 섬유질인 셀룰로스는 수분 흡수력이 높아서 비만을 유발하는 장내 독소를 제거하고 변비를 개선하며 숙변을 제거해 줍니다.

     

    우엉의 식이섬유는 위나 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이동하기 때문에 장 속 세균 등 유해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특성이 있으며 몸안에 불필요한 부기를 빠지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유산균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눌린도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이눌린은 장에서 프락토올리고당으로 분해되어 장 속의 유익한 선인균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해서 대장 기능을 개선시키고 신장 기능이나 이뇨 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당뇨, 비만 예방

    우엉에는 팔미트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당뇨 및 비만을 예방하는데 좋으며,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높습니다. 팔미트산은 식사 후 당분과 지질의 흡수를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며 숙변과 변비 해소 그리고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노화방지와 피로 해소

    본초강록 기록에 따르면 우엉이 몸을 가볍게 해 주고 꾸준히 먹으면 기운이 난다고 해서 대력이라 불린다고 했습니다. 우엉의 사포닌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지니고 있어 노화방지 효능이 매우 탁월하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우엉 뿌리 100g에는 우리가 하루에 필요로 하는 영양 성분인 비타민 B6 성분이 소간이나 피스타치오에 비해 10~17배 더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의 피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면역력 향상과 항암효과

    우엉차 효능 중 관심을 가질 부분은 면역력 향상입니다. 우엉의 껍질에 특히 많이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은 강력한 항암 효과를 자랑하며 인체의 치유력을 향상해 줍니다.

     

    악티게닌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는데 이 또한 천연 항암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리그닌은 변을 대장에서 최대한 머물지 않게 해서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7) 빈혈, 골다공증 예방

    우엉차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생리기간 전후로 어지럼증 증상을 겪는 여성이나 빈혈 환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과 골다공증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노인들에게 좋습니다.

     

    8) 신장기능 향상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은 신장을 보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몸의 붓기를 효과적으로 빼줄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9) 치매 예방

    우엉에 함유된 아르기닌은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 영양소와 산소를 더 많이 공급하기 때문에 근육 회복을 도와 체력을 강화시키고 성장 호르몬을 촉진합니다. 또한 뇌를 튼튼하게 하고 치매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소염작용 및 피부질환 완화

    우엉차 효능 마지막은 소염 작용입니다. 우엉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소염작용이 있어 두드러기 아토피 습진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며, 항균작용이 있어 여드름을 완화하는데도 좋습니다. 탄닌은 모공을 조이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사포닌의 항산화 작용도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3. 우엉차 만드는법

     

    ① 신선한 우엉 구입

    집에서 우엉차를 직접 만들 때는 신선한 우엉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뿌리는 촉촉하게 젖은 것이 좋으며, 껍질은 흠 없이 매끈하고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우엉을 고릅니다.

     

    너무 굵은 우엉은 바람이 든 것처럼 실하지 않으니 지름이 2cm 정도의 두께가 좋습니다. 껍질은 두꺼운 것보다는 얇은 것을, 생상은 짙은 갈색보다 밝은 갈색을 띤 우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우엉 손질

    우엉을 손질할 때는 물로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솔로 살살 문질러 흙과 먼지를 제거합니다. 우엉 껍질에 폴리페놀 성분이 가장 많기 때문에 차로 만들 때는 껍질을 벗기지 않습니다. 또한 철분, 칼슘, 칼륨 등의 영양분도 껍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③ 우엉 썰고 말리기

    우엉을 썰 때는 최대한 얇게 써는데, 거친 섬유소질을 연하게 만들려면 연필 깎듯이 하면 됩니다. 신문지 위에 우엉을 깔고 1~2일 정도 햇볕에 바짝 말립니다.

     

    ④ 우엉 볶기(덕음)

    달군 팬에 말린 우엉을 넣고 타지 않도록 저어가면서 볶아주는데, 연기가 나기 직전에 불을 끕니다. 우엉에 물기가 남아있으면 차를 우려냈을 때 구수한 맛이 나지 않는다고 하니 5~10분간 충분히 볶아 주는 게 좋습니다. 잘 볶은 우엉은 체로 걸러 이물질과 탄 것을 걸러내면 됩니다.

     

     

    4. 우엉차 마시기

    집에서 우엉차를 마실 때는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할 때 도움을 주는 이눌린 성분이 수용성이기 때문에 따뜻하게 먹어야 더 잘 용출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잔에 우엉 3~4 조각을 넣어서 뜨거운 물을 붓고 약 3~4분 우려낸 준 다음 드시면 됩니다. 더운 날에 차갑게 마시고 싶다면 약 10g 정도를 물 2리터에 넣고 끓여준 다음 끓게 되면 불을 꺼서 10분 정도 우려 준 다음 냉장고에 넣어 드시면 됩니다. 우엉차의 하루 섭취량(권장량)은 약 2리터 정도라고 하는데, 생 우엉 기준으로 하면 약 200g 정도입니다.

     

     

    5. 우엉차 부작용

    우엉차 마실 때 조심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우엉차 드시기 전에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① 국화과 알레르기

    우엉은 국화과 식물이므로 국화과 알레르기(돼지풀, 쑥 등)가 있는 경우에는 메스꺼움, 두통,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② 몸이 찬 사람

    우엉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몸이 냉하거나, 저혈압 환자, 설사가 잦은 사람, 과민성 대장 증후군, 만성신부전증 환자는 경우에 따라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를 요합니다.

     

    ③ 과다한 이뇨작용

    우엉차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지만 강력한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는 경우 몸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는 이뇨작용 때문에 자궁을 열려 분만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④ 출혈관련 질환자

    우엉차는 혈액 응고를 방지하므로 출혈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경우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⑤ 입 마름 증상

    또한 일부의 경우 입이 마르거나 하는 건조한 증상이 생겨 갈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엉차 효능 및 부작용, 만드는 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면역력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면역력이 감기나 안 걸리는 정도로 생각되었는데, 이제는 생명과 직결이 되는 시대입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우엉차와 함께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